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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 사슬 위기의 원인 및 대응방향

온명근/금속노조 노동연구원 비상임연구위원
금속노조연구원   |  

2021년 초반 이후 세계 자동차 업계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해 대규모의 생산 차질을 겪었다. 오토 포캐스트 솔루션은 2021년 말까지 생산에 차질을 겪는 차량의 대수는 1,010만여대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았다. 올해 하반기로 접어들며 자동차 생산 부문에서의 반도체 공급 뿐 아니라, 다른 부문에서도 공급 부족 사태가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2021년 11월 초에 불거진 디젤 차량용 요소수 공급 부족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도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공급 부문의 어려움은 일시적인 것으로 팬데믹 사태가 해소되면서 사라지는 성질의 것일까? 좀 더 구조적인 요인을 지니고 중장기적인 영향을 미칠까? 후자라면 그 구조적인 요인으로는 어떤 것들을 들 수 있을까? 그렇다면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공급 부문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떠한 것들이 논의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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