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보고서 > 보고서
보고서
 

제조업 숙련노동의 고용구조와 노동과정: 철강업종, 조선업종을 중심으로

목차

 

제1장 노동조합에 있어 숙련의 문제

1. 숙련의 개념 및 숙련투자의 두 행위주체

2. 숙련체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3. 노조운동의 환경 변화와 숙련전략의 필요성

4. 글의 순서

 

제2장 제조업 직업구조의 변화와 전망

1. 머리말

2. IMF 이후 경제활동인구 구성 변화

3. IMF 이후 한국의 산업 및 직업구조 변화

4. IMF 이후 제조업 직업구조 변화

5. 소결

 

제3장 철강업종의 노동과정 특징과 숙련형성: 현대제철 당진공장 사례

1. 개요

2. 철강업종 노동과정의 특징: 제강, 연주, 열연, 후판공정을 중심으로

3. 철강업종의 숙련형성 및 숙련관리제도

4. 소결: 분석결과 요약 및 노동조합에 대한 시사점

 

제4장 조선업종의 노동과정 특징과 숙련형성: 용접 및 취부 사례

1. 서론

2. 조선산업 숙련노동의 특징: 취부와 용접을 중심으로

3. 사내하청 중심의 작업현장 대응 전략으로서 숙련의 의미 

4. 소결: ‘저숙련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동조합의 대응

 

 

오늘날 노동조합운동은 여러 가지 위기와 도전에 직면해있다. 조직내적으로 보면, 1987년 노동자 대투쟁 및 민주노조 설립의 세대경험을 가진 전후 베이비붐 세대들이 대규모 정년퇴직 러시를 앞두고 있는 까닭에 대대적인 조직확대사업이 전개되지 않는 한 머지않아 기존 노동조합의 조직규모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1997년 외환위기 및 정리해고 경험과 고령화를 계기로 온존-심화돼오고 있는 조합원들의 경제적 보수화와 실리주의 성향은 작업장 노사관계에 있어 대리주의, 담합주의, 무사안일주의의 토대로 작용함으로써 현장조직력의 쇠퇴를 야기하고 있다.


조직외적으로 보면,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맞이한 제조업 부문의 저성장 국면이 정부와 기업에 대해 산업재편 및 구조조정을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법제도적 측면에서는 타임오프제도, 복수노조 및 교섭창구단일화제도 등 사용자에게 우호적인 내용으로 제개정된 각종 노동법제들이 노조탄압 및 노조파괴의 도구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제조업 노동시장은 직업구조나 산업구조가 고도화되는 방향으로 변화해가고 있다. 기술과 사회, 기술과 노동의 관계에 있어 어떤 관점을 취하든 간에 그 속도와 방식에 있어 차이가 있을 뿐, 기술발전과 함께 인간의 육체노동 영역이 줄어들고 생산력과 생산성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사회가 변화해간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특히, 산업구조 및 직업구조의 고도화는 단순히 조합원 규모가 감소하는 문제가 아니라 기존 금속노조의 주력 조직대상인 제조업 생산직 노동자 전체 규모(pool)가 줄어든다는 것을 뜻한다는 점에서 금속노조운동의 미래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그렇다면, 이 같은 현실 속에서, 혹은 새롭게 도래하고 있는 시대상 속에서도 노동조합은 지금과 같은 조직력을 유지할 수 있을까? 만약, 그렇지 않다면 미래에 노동조합의 생존전략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보고서 전문은 파일로 첨부돼있습니다.